비가 오면 토토로에게 우산을

아이들은 모든 게 신기하고, 모든 게 놀이의 대상이 된다.
어른이 되어갈수록, 아는 게 많아질수록 호기심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그래서 아이일 때가 가장 창의적인 시기라 한다.

나는 아이도 어른도 아닌 어중간한 곳에 위치했다 생각한다.
이 갈림길에서 “이웃집 토토로”를 보고 아이가 되는 길을 택하기로 했다.

이웃집 토토로 “이웃집 토토로” 영화 중 일부

두 자매, “메이”와 “사츠키”는 이사 온 집의 먼지를 보고 좋아라한다.
숲과 바람을 그 자체의 자연 그대로 느끼고 좋아한다.
심지어는 이들과 함께 놀기도 한다.

아이들한테 자연이란, 그 자체가 또 하나의 놀이터일 뿐이다.

바람과 숲을 단지 자연으로 보고 마는 어른이 아니다.
자연마저도 본인과 같은 하나의 생명체로 바라봐준다.
그게 비록 먼지, 숲, 바람과 같이 당연히 있을 것이라도 말이다.

이웃집 토토로 “이웃집 토토로” 영화 중 일부

이러한 생각은 영화에 등장하는 “이나리 신사”와 연관이 있다고 생각한다.

“신”은 아무도 믿지 않으면 존재하지 않는다.
이는 자연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메이”와 “사츠키”와 같이
“자연은 생명체다”라고 믿으면, 자연도 생물이 된다.

그렇게 믿는 두 자매 앞에는 그렇게 믿지 않는 사람에겐 볼 수 없는
“토토로”와 “고양이 버스”의 모습으로 “숲”과 ”바람”이 등장한다.

이웃집 토토로 “이웃집 토토로” 영화 중 일부

자연과 사람은 비슷하다.
본인을 좋아하고, 믿는 사람에겐 한없이 관대하게 행동하게 된다는 거다.

토토로와 고양이 버스는 두 자매에게 아무 댓가를 바라지 않는다.
오히려 도토리 씨앗을 선물해주기도 하고,
심은 씨앗이 잘 자라게 해주었으며,
아빠 몰래 엄마의 상태를 볼 수 있게 병원까지 데려다 줬다.

단지 자연에 대한 “믿음”만 존재하면,
모습을 보여주고 도움을 줄 뿐이다.
마치 기다리고 있던 것처럼 말이다.

이웃집 토토로 “이웃집 토토로” 영화 중 일부

두 자매는 자연의 선물도 함부로 하지 않았다.

선물받은 도토리 씨앗을 자신들의 텃밭에 심어,
이 마을의 또다른 숲이 되기를 바란다.

토토로는 이 “바람”을 알고 있다는 듯이, 그날 밤에 나타난다.
그리고 그들의 바람대로 커다란 나무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웃집 토토로 “이웃집 토토로” 영화 중 일부

“메이”가 실종됐을 때, “사츠키”가 토토로에게 찾아갔던 적이 있다.

왜 토토로는 메이의 실종 소리에 웃음을 지었을까?

이 장면이 가장 중요한 메세지를 전달해주고 있다고 생각한다.
일단 토토로는 숲을 상징하는 신이라고 느껴진다.
이 마을의 “이나리 신사”가 이를 모시는 신같다고 생각이 들었다.

지금까지 토토로를 이토록 믿고, 도움을 청했던 사람이 없었다고 생각한다.
“사츠키”같은 사람을 오랜만에 본 신, 토토로는 기뻤던 것 같다.

“사츠키”의 믿음과 간절한 마음을 알고, 모든 걸 해준다.
이것도 그저 자연에 대한 믿음의 보상일 뿐이다.

이웃집 토토로 “이웃집 토토로” 영화 중 일부

어쩌면 우리가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에 대한 믿음을 다시금 떠올리게 만들어 주는 영화라고 생각한다.

그게 자연, 이웃, 친구, 가족이 될 수도 있다.
이게 사실 무조건 당연한 것이 아닌데도 우리는 당연하게 생각할 때가 있다.
언제라도 없어지면, 그제서야 당연하지 않다는 걸 알게 될 뿐이다.

그래서 영화 제목이 “이웃집 토토로”가 된 것 같다.
주변에 당연시하게 널려있는 자연은 항상 우리의 이웃이기 때문이다.

우리도 “메이”와 ”사츠키”처럼,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소중한 것이라는 믿음을 그들에게 보여주면서 살아야 한다는 걸 알게 됐다.

이웃집 토토로 “이웃집 토토로” 영화 중 일부


오늘의 깨달음

이웃집 토토로 “이웃집 토토로” 영화 중 일부

비가 오면 토토로에게 우산을 씌워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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